현직MD-커리어이야기

기획MD 신입 면접 질문 모음 (feat.Q&A)

oze(오제) 2022. 9. 27. 07:00

요즘 대기업이나 온라인 플랫폼에서 다시 공채나 경력자들 채용이 다시 시작이 되었다. 거의 2년 만인 것 같다. 저자도 회사를 다니면서 신입사원을 안 본 지가 오래되었는데 최근에 새로운 신입사원들이 들어오고 있다. 이번 글은 기획 MD를 준비하는 신입 대학생이 참고하면 좋을 대기업 질문들을 정리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예상 질문이니 큰 흐름과 질문의 포인트를 파악하여 본인의 강점을 은근히 녹여서 자신감 있게 준비하자~! :)


1. MD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본인이 생각하는 MD는 어떤 것인가요?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도움이 될 거 같다. 기본적으로 본인이 아르바이트나 인턴 경험을 바탕, 앞으로 본인이 어떤 일을 할 때 어떻게 도움이 될지를 바탕으로 이야기하면 좋다. 기획 MD의 상품 기획_MD란? - https://projectoze.tistory.com/m/3

기획MD의 상품 기획_MD란?

여전히 직업이 뭐냐고 물어보면 일반 사람들은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보통은 "상품기획"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하곤 한다. 현업에서 MD라고 하면 "뭐든지다한다" 의 약자라고 하지만 개

projectoze.tistory.com


2. 본인이 MD를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본인이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사례를 겪었더냐 브랜드 성공 사례 기사 등을 봤을 때(구체적인 예) 기획 MD가 어떤 역할을 하더라.(MD가 어떤 일을 하는지) 그것이 본인의 성향과 어떻게 맞을지(나는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이 일과의 연관성) 설명하여 이야기하면 좋다.

3. MD의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왜 그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MD의 자질은 다양하다. 그중에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례 2가지 정도 정리하고 그 이유 또는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기획 MD의 자질은 무엇인가요? -1 - https://projectoze.tistory.com/m/6

기획MD의 자질은 무엇인가요? -1

패션업에서 MD를 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이 업을 사랑해야 한다. 기본적인 이야기이지만 생각보다 그 힘은 굉장히 강하다. 기획 MD는 유관 부서와 소통과 매 순간이 의사결정이 많다 보니 업무

projectoze.tistory.com


기획 MD의 자질은 무엇인가요? -2 - https://projectoze.tistory.com/m/7

기획MD의 자질은 무엇인가요? -2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모든 사업의 성과를 판단할 정도로 중요한 자질이지만, 이러한 능력 외에 분석능력, 자기 성장성이 중요한 자질이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기획 MD는 여러 종류의 데이터와

projectoze.tistory.com


4. 대학교 다니면서 그런 역량을 발휘해 본 적이 있나요?


엠디의 자질은 여러 가지가 있다. 윗 링크를 참조하여 본인이 어느 부분에 강점이 있는지 키워드를 하나 선택하여 그 사례를 돋보이는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면 좋다.

5. 요즘 관심 있는 브랜드가 무엇이며 왜 그 브랜드를 좋아하나요?


브랜드가 너무 많기 때문에 개인적 취향의 브랜드 1, 지원하려는 복종의 브랜드 경쟁사 (의류면 의류, 잡화면 잡화) 준비해 가자. 개인적 취향의 브랜드의 경우 그 브랜드의 콘셉트, 방향성, 상품이 어떠하기 때문에 좋아한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경쟁사 상품이 왜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하면 좋다. -> 막연한 대답보다 어떠한 이유로 그 브랜드를 좋아하는지 논리적 사고가 중요하다. 은연중에 본인이 논리적임을 기승전결로 이야기해라.

6. 브랜드 학과가 다른 경우 - 과가 다른데 왜 이 부서를 지원했나요?

7. 브랜드 학과가 비슷할 경우 - 많은 분야 중에 왜 MD를 지원했나요?


6,7번 비슷한데 살짝 다르다. 질문의 포인트는 MD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도, 어떤 자질이 있느냐이다. 그래서 본인의 자질 또는 능력이 어떻게 연결성이 있다. 혹은 본인이 MD가 중요한 이유, 비전을 본인의 경험과 접목하여 이야기하면 좋다.

8. 면접 보려고 하는 브랜드 - 우리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나요?


이 질문의 요지는 정말로 신입이 생각하는 브랜드 이미지이다. 새로운 시각에서 고객 입장에서 궁금해서 물어보는 거다. 사전에 본인이 스터디했던 브랜드의 장점과 보완하면 좋을 거 같은 포인트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해라.

9. 기획 MD분야에서 본인이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4번 이랑 비슷한데, 최소한 MD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다. 또한 이 지원자의 성향이 MD기질과 비슷한지 물어보는 질문으로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능력, 잘하는 것을 접목하여 이야기해보자.

10. 많은 패션 회사 중에 우리 회사를 지원하게 된 이유는?


패션 회사마다 기획 MD의 성향이 다르다. 어떤 회사는 디자인 적인 트렌드를 잘 알고 있는 것을 강조하는 회사도 있고, 숫자적으로 데이터적 사고를 강조하는 회사도 있다. 기본적으로 회사 성향을 파악하고, 또는 지원하는 회사의 브랜드가 어떤데 운영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본인의 성향과 브랜드 호감도에 대해 접목하여 이야기해보자.

11. 입사를 한다면 우리 회사에서 어떤 인재가 되길 원하는가?


기획은 모든 부서의 핵심이다. 또한 브랜드 비즈니스를 이끌어갈 브랜드 매니저 역할로 본인이 생각하는 기획 MD의 비전을 이야기해보자. 본인이 좋아하는 브랜드를 예시로 들어보거나 지원하는 회사의 브랜드와 같은 좋은 브랜드를 끌어 나가 본다거나. 등등



대표적으로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간략하게 적어보았다. 저자는 이직도 해봤고, 면접도 봤고 그 경험에서 최대한 많이 물어보는 대표적인 질문을 정리해보았다. 이 외에도 담당자에 따라 여러 가지를 물어볼 것인데 본인이 면접 보는 사람 입장 혹은 CEO가 된다면 어떤 실무가가 오면 좋을지를 하번 쯤 고민해본다면 좋을 것 같다.

답변에 대한 것은 무조건 본인이 겪었던 경험 (대학시절, 업무 경험, 아르바이트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이야기해야 한다. 그리고 모르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는 척하는 것보다는 솔직한 자세로 임하는 것이 더 좋다. 패션회사의 경우는 브랜드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최소한 본인이 들어가려고 하는 브랜드에 대한 지식과 경쟁사, 보완했으면 하는 점, 잘하는 점 과 같은 내용을 정리해 간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